혈액암(백혈병)엔 식이요법이 중요!

  현대 의학에서도 혈액암의 발병 원인에 대해서 정확히 밝혀내지 못하고 있다. 단지, 유전적인 요인이나, 바이러스 감염 혹은 방사능 노출 등과 같은 추측만 난무할 뿐이다. 그렇다 보니 혈액암에 대한 완전한 치료법 또한 없는게 현실이다. 

  백혈병의 치료 목적은 '완치'에 있다기 보다는 무한증식하는 백혈구 세포수를 억제하여 환자의 수명을 연장시키는데 있다. 혈액암과 같이 완치가 어려운 난치병의 경우 꾸준한 치료가 필수적이다. 따라서 혈액암의 경우 항암과 약물치료 뿐만 아니라 항암에 좋은 음식들을 섭취함으로 관리해주는 것 또한 아주 중요하다.


카드뉴스형 블로그 by 엔썸 

본 블로그는 모든 포스팅을 카드뉴스로 제작하는 카드뉴스형블로그다. 카드뉴스를 사용하는 것은 직관성과 가독성을 높이기 위해서다. 특징은 글을 읽지 않더라도 이미지 만으로 내용 파악이 가능하다. 단, 정보성 글은 많은 정보들을 담고 있기 때문에 정독을 추천하는 바이다. 


  마늘에는 'S-알리시스테인(S-allyl-cysteine)'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다. 이 성분은 황화합물 중 하나로 발암물질 생성을 억제하여 항암 효과가가 크다고 알려져있다.  뿐만 아니라 혈중지질농도고혈압을 낮추어 준다는 연구 결과도 속속들이 보고되고 있다.

  한국인들의 음식에 마늘은 빠질 수 없기에 자연히 많이 섭취하게 되는게 마늘이다. 하지만 '국립농업과학원 농식품자원부 황인국 연구팀'의 연구 보고에 따르면마늘을 삶을 때 S-알리시스테인(S-allyl-cysteine)의 더욱 많이 생성¹ 된다고 한다. 따라서 마늘을 먹을때는 삶아서 먹으면 더 큰 항암효과를 기대 할 수 있다



  타임지에서 뽑은 세계 10대 건강식품으로 꼽힌 녹차는 암을 예방하는 '카테킨(Catechin)'과 '에피갈로카테킨(Epigallocatechin gallate)'이 풍부하다고 한다. 이 두 성분은 발암물질과 결합하여 발암물질의 활성을 억제 함으로 큰 항암효과가 있다고 한다. 

  카테킨의 경우 알리시스테인과 마찬가지로 고온에서 많이 생성되기 때문에 녹차를 마실때는 100%이상의 온도에서 끓여 먹는 것이 좋다고 한다.² 카테킨녹차에서 나는 떫은 맛의 원인이다. 따라서 카테킨이 많이 나올 수록 녹차는 더욱 떫어진다. 이에 박근형 전남대 식품 공학과 교수는 "부드러운 맛과 카테킨 성분 두마리의 토끼를 모두 잡고 싶다면 70~80도의 물에 녹차를 두 세번 우려내 모두 마시면 된다"고 한다.

  이런 특징 때문에 차를 통해 녹차를 섭취해 주는 것이 일반적이지만, 큰 항암효과를 바란다면 요리를 통해 녹차를 먹어 주는 것이 더 항암에 효과적이다. 또 마리오 페루지 미국 펴듀대 박사팀의 연구결과에 따르면 녹차에 레몬을 썪어 마시면 카테킨 성분의 흡수율무려 3배가량 높아진다고 하니 녹차 요리에 레몬즙을 뿌려 먹으면 더욱 효과적일 것이다. 




  혈액암(백혈병)에는 콩 단백질이 아무 좋다고 한다. 우리나라에 콩을 이용한 대표적인 발효식품이 있다면 그것은 '청국장'일 것이다. 된장과는 다르게 2~3일 발효 하는 것 만으로 섭취 가능한 청국장은 항암에도 아주 탁월하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청국장에는 '고분자 다당'이라는 성분이 함유 되어 있는데, 이 성분은 시중에 판매하는 항암제의 50%이상의 효과를 낸다고 한다.³ 항암제의 경우 여러 부작용이 따르기 때문에 먹는 것 자체가 고통이 될 수 있다. 하지만 청국장부작용 없는 천연 항암제로 꾸준히 복용시 암세포를 죽이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마지막은 알레르기를 유발시키는 약용식초로 유명한 옻나무다. 옻나무는 몸에 좋은 여러 성분들이 있지만 독성을 내포하고 있어 섭취함에 있어서 여러 주의가 필요하다

  그런데 옻나무 추출물인 '넥시아'가 항암치료에 믿을 수 없을만큼 효과적이라는 보고가 나왔다. 2006년 최원철 경희대 암센터장은 옻나무 추출물로 치료한 결과 말기암(4기) 환자의 22.4%가, 혈액암의 경우 무려 73.1%5년 생존율을 보였다고 한다. 5년 생존율은 암완치를 의미한다는 점에서 놀라운 완치율이 아닐 수 없다. 

  한 가지 주의해야 할 것은 '옻나무 추출 한방 항암제'이다. 옻나무 추출물이 항암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와 함께 옻나무 추출물로 선전하는 여러 의약품들이 나오고 있다. 특히나 옻나무를 가루로 정제해 만든 캡슐 형태의 '옻 추출물 한방 항암제'가 큰 인가다. 이 제품은 한달 약값만 90~180만원으로 아주 비싼편이다. 그런데 이는 "임상도 거치지 않은 근거없는 약"이라는 의혹들이 제기되고 있다고 하니 주의가 필요하다.



▷ 함께 읽으면 좋은 글 by 엔썸

건강정보 - 혈액암(백혈병)의 초기증상과 원인, 완치율

[건강정보] - 서양의 인삼, '노니'의 효능 8가지

[건강정보] - 무 효능 5가지와 무 보관법 #무우 효능 #무의 효능



+ Recent posts